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배추와 김치의 효능

by revecacho 2022. 11.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김장철의 필수 아이템이자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채소 중의 하나인 배추와 발표식품인 김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배추의 효능을 알아볼까요?

비타민 C, 식이섬유 풍부한 채소

배추는 칼슘, 칼륨, 인 등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입니다. 특히 풍부한 비타민 C는 다른 과일이나 채소와는 달리 열과 나트륨에 의한 손실이 낮다고 합니다. 그래서 배추로 국을 끓이거나 김치를 담가도 배추에 든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추의 푸른 잎에는 비타민 A 전구체 베타카로틴도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높은 수분 함유량과 식이섬유로 장운동이 활발해져서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주의할 점은 찬 성질이 있어 만성 대장질환이 있다면 충분히 익혀 먹는 게 좋다고 하네요. 칼로리도 100g당 13kcal, 익힌 것은 17kcal 정도로 매우 낮습니다.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발효식품의 효능

발효 식품이 스트레스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아일랜드 APC 미생물 연구소의 연구진은 발효 식품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18~59세 사이 평소 발효식품을 먹지 않는 45명의 건강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연구진은 참가자들을 무작위로 ‘사이코바이오틱’ 또는 대조군 식단을 먹는 두 그룹으로 분류했습니다. 사이코바이오틱은 영양학자가 설계한 식단입니다. 정신 건강 향상을 돕고 유익균이 풍부한 음식을 포함하고 있어 사이코바이오틱 식단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그들은 4주 동안 유익균(프로바이오틱스)이나 유익균의 생장을 돕는 성분(프리바이오틱스)이 풍부한 발효식품과 식이섬유를, 매일 일반인보다 2배 이상 섭취할 수 있도록 식사량을 조절했습니다. 대조군 식단의 참가자는 건강한 식생활 식품 피라미드를 기반으로 하는 일반적인 식단 조언만 따랐습니다. 전반적인 건강 및 식단은 검증된 설문지를 통해 평가했습니다.

스트레스 감소와 수면의 질 향상

그 결과, 사이코바이오틱 그룹은 대조군 그룹에 비해 스트레스를 덜 느꼈다고 보고했습니다. 사이코바이오틱 그룹은 인지된 스트레스가 대조군에 비해 약 2배 감소했습니다. 식단을 엄격하게 따랐을 경우 스트레스 수준이 더욱 크게 감소했습니다. 수면의 질적 부분에선 두 그룹 모두 수면의 질이 향상됐지만, 사이코바이오틱 식단을 섭취한 그룹은 수면의 질이 더 많이 향상됐습니다.

연구진은 “발효식품 섭취가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을 줘 장기적으론 정신 건강을 보호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며 “메커니즘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장 건강이 뇌 건강과 연관돼 있다는 미생물군 장-뇌 축(axis)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출처: 헬스조선
 

이렇게 봤을 때 김치에 대해 알고는 있었지만 알고 봐도 좋은 식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맛있는 김치 먹고 건강 지키세요.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