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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Keller의 ARCS 모형

by revecacho 2023. 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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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ller의 ARCS 모델

켈러의 ARCS 모델은 학습 과정에서 동기 부여와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설계된 교육 설계 모델입니다.

ARCS는 주의, 관련성, 자신감 및 만족도를 의미하며, 이는 모델의 네 가지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각 구성 요소는 교육 설계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며, 이들은 함께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설계하기 위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만듭니다

 

 


주의 Attention

ARCS 모델의 첫 번째 구성 요소는 주의(Attention)입니다. 주의는 학습자의 흥미와 호기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교육 자료의 능력을 말합니다. 주의를 끌기 위해서는 교육 자료가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상호작용적이며 학습자의 관심사와 필요에 적합해야 합니다. 관심을 끌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의 예로는 유머, 스토리텔링, 멀티미디어, 게임이 있습니다. 주의는 온라인 또는 원격 학습 환경과 같이 학습자가 산만하거나 동기 부여가 낮은 상황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교육적 예시

온라인 학습 과정에서는 학습자가 다른 활동에 쉽게 주의를 산만하게 할 수 있고 동기부여가 낮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특히 중요한 요소일 수 있습니다. 관심을 끌기 위해 강사들은 멀티미디어, 대화형 활동, 그리고 개인화된 피드백과 같은 다양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역사에 대한 온라인 과정은 비디오, 이미지 및 대화형 타임라인을 포함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사로잡고 더 매력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관련성 Relevance

 

ARCS 모델의 두 번째 구성 요소는 관련성입니다. 관련성은 학습자의 목표와 관심사에 교육 자료가 연결되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학습자와 관련된 교육 자료는 흥미를 유발하고 동기를 부여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관련성을 창출하기 위해 교육 설계자는 학습자의 배경, 경험 및 목표를 고려해야 합니다. 관련성을 창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의 예로는 실제 사례, 사례 연구 및 문제 해결 활동이 있습니다. 학습자가 가르치는 내용의 즉각적인 가치를 보지 못할 수 있는 상황에서 관련성은 특히 중요할 수 있습니다.

교육적 예시

온라인 과정에서는 학습자가 가르치는 내용의 즉각적인 가치를 보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관련성을 만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관련성을 만들기 위해 강사는 과정 내용을 실제 예제 및 현재 이벤트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경 과학에 대한 온라인 과정은 전 세계 지역사회에 미치는 기후 변화의 영향에 대한 사례 연구를 포함할 수 있으며, 이는 내용을 학습자에게 더 적절하고 흥미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자신감 Confidence

ARCS 모형의 세 번째 구성요소는 Confidence입니다. 자신감은 학습자의 자기효능감과 학습과정에서 성공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믿음을 의미합니다. 자신감을 증진시키는 학 자료는 도전적이지만 달성 가능하며 명확한 피드백과 지원을 제공하는 자료입니다. 자신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교육 설계자는 학습자가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연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자신감을 증진시키는 데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의 예로는 비계, 피드백 및 인식이 있습니다. 자신감은 학습자가 자존감이 낮거나 학습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할 수 있는 상황에서 특히 중요할 수 있습니다.

 

교육적 예시

온라인 과정에서는 학습자가 고립되고 지원되지 않는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자신감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 강사는 학습자가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연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래밍에 대한 온라인 과정에는 코딩 연습과 프로젝트가 포함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는 지원 환경에서 코딩 기술을 연습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Satisfaction

 

ARCS 모델의 네 번째 구성 요소는 만족도입니다. 만족도는 학습자의 성취감과 학습과정에 대한 만족감을 의미합니다. 학습자가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노력에 대한 인식과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만족을 증진시키는 교육 자료입니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교육 설계자는 학습자가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해야 합니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의 예로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 동료 검토 및 인식이 있습니다. 만족감은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서 소외감을 느끼거나 단절감을 느낄 수 있는 상황에서 특히 중요할 수 있습니다.

교육적 예시

온라인 과정에서는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서 단절감을 느낄 수 있고, 진행 상황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만족도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강사는 학습자가 자신의 작업에 대한 인식과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쓰기에 관한 온라인 과정에는 동료들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동료 검토 활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효용성

전반적으로, ARCS 모델은 효과적이고 매력적인 교육 자료를 설계하기 위한 포괄적인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주의, 관련성, 자신감 및 만족의 핵심 요소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교육 설계자는 학습자에게 동기 부여가 되고 효과적이며 즐거운 학습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은 초,중,고 학습, 고등 교육, 기업 훈련 및 온라인 학습을 포함한 광범위한 교육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델은 다양한 배경과 다양한 학습 스타일을 가진 학습자의 요구와 관심을 충족하도록 조정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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